• UPDATE : 2020.6.4 목 10:47
> 전문가의 상식코너 > 컴퓨터
윤중규의 컴퓨터이야기 - PDF 파일, JPEG 파일, TIFF 파일..
예천저널  |  news@yc-j.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4.09.30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PDF(Portable Document Format) 파일은 미국 어도비시스템스社가 서체, 프린팅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국제표준 페이지 기술언어인 포스트스크립트를 기반으로 개발한 전자문서 파일형태를 말한다.

PDF파일은 사운드와 동영상 등 각종 멀티미디어기술을 구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이미지 파일에 비해 크기가 작아 인터넷 등에서 사용할 경우 빠르게 주고받을 수 있다.

PDF의 가장 큰 특징은 파일의 크기가 작고 화려한 그래픽과 다양한 서체를 이용하고도 HTML 문서와 크기에 있어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다양한 그래픽이 들어간 파일의 경우에는 10여 페이지 문서의 크기가 200KB 정도이며, 여기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 포맷을 합쳐 단 하나의 파일인 PDF로 만들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또한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AVI, MOV 등 동영상 파일까지 마치 압축 파일을 만들 듯 모두 PDF 파일 하나로 묶을 수 있다. 그래픽과 동영상을 담은 멀티미디어 문서를 만들기 위해 수십 개의 링크를 달아줘야 하는 HTML에 비하면 훨씬 경제적이다.

PDF파일은 윈도를 비롯해 유닉스, 매킨토시 등 플랫폼에 상관없이 호환이 가능하다.

PDF 형태로 작성된 파일은 아크로뱃 리더(reader) 모듈만 있으면 플랫폼에 상관없이 어떠한 형태의 문서도 읽을 수 있다. 특히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인터넷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일부 기업 사용자들도 타 시스템과의 문서 호환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아크로뱃의 PDF는 실제로 인터넷에서 하이퍼텍스트생성언어<HTML> 다음가는 문서표준으로 인식되고 있다.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합동사진전문가단체)>의 약자이다. 1983년 국제표준화기구<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의 연구자들은 당시 오직 문자 표현만 가능했던 컴퓨터 단말기 화면 위에 사진 수준의 그래픽을 추가할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3년 후 JPEG의 모양이 갖춰지면서 JPEG 표준이라고 명명된 새로운 표준이 개발되었다. JPEG는 데이터 압축을 사용하여 그래픽 파일 크기를 작게 유지했다. JPEG 표준은 색상 변이의 평균을 내어 육안으로 볼 수 없는 것을 버리는 방식을 취한다. 그 과정은 어느 정도의 데이터 손실을 허용함으로써 최대한 압축률을 높이는 '손실(lossy) 있는 압축'이라고 알려졌다. 압축 한계에서 해상도의 일부 손실이 있을 수 있지만, 압축 수준에 따라 100대 1까지 이미지를 압축하는 것이 가능하다. 20대 1의 압축은 쉽게 이루어진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해상도의 손실은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정도이다. 상대적으로 손실이 적은 그래픽 교환 형식인 GIF는 약 4대 1 정도로만 압축된다.

JPEG는 월드 와이드 웹상에서 그리고 디지털 카메라에서 중요하게 사용되었다. JPEG의 한 형식인 프로그레시브 JPEG는 상대적으로 연결 속도가 늦은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특히 유용하다. 프로그레시브 JPEG는 처음에는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한 번에 한 줄씩 표현하는 대신에, 전체 이미지를 매우 낮은 해상도로 희미하게 보여준 후 빈칸이 한 줄씩 채워지면서 점차 선명해진다. 즉 이 형식은 이미지를 여러 번 주사함으로써 만들어진다.

많은 디지털 카메라는 JPEG 형식으로 이미지를 저장한다. 이 방법으로 메모리 카드에 맞추어 더 많은 사진을 저장할 수 있다. 하지만 좀 더 전문적인 사진가들을 겨냥한 카메라는 압축하지 않은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다. 압축되지 않은 이미지는 좀 더 세부적인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JPEG 파일은 또한 교환 이미지 파일 형식<EXIF(exchangeable image file format)> 정보를 지닐 수도 있다. 이 정보는 사진이 찍힐 때와 노출 및 셔터 속도와 같은 설정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저장한 것이다.

TIFF(Tagged Image File Format)는 앨더스(Aldus)사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공동 개발한 이미지 저장 포맷이다. 사용자가 고쳐서 쓸 수 있는 유연함이 특징이다. 1980년대 스캐너 제조사들이 일반적인 파일 형식을 사용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컴퓨터와 스캐너의 성능이 점차 향상되자 TIFF의 스펙도 그레이스케일과 컬러이미지를 지원하도록 발전하였다.

 

▶ psd : 포토샵 파일 즉 포토샵의 기본파일 형식

 

▶ jpeg(low quality) : 이미지를 eps포맷을 유지하면서 jpeg형식으로 압축하여 저장된다. 압축률이 가장 크지만 이미지 품질이 가장 낮다 고 볼 수 있다.

 

▶ jpeg(medium quality) : 이미지를 eps포맷을 유지하면서 jpeg형식 으로 압축하여 저장된다. 압축률이 high 보다는 크고 이미지 품질이 약간 낮다.

 

▶ jpeg(high quality) : 이미지를 eps포맷을 유지하면서 jpeg형식으로 압축하여 저장된다. 압축률이 maximun보다는 크고 이미지 품질이 좋은 편이다.

 

▶ jpeg(maximun quality) : 이미지를 eps포맷을 유지하면서 jpeg형 식으로 압축하여 저장된다. 데이터 량이 binary에 비하여 1/4정도이 고 이미지 품질이 위 jpeg 방식 중에서 가장 좋은 편이다.

 

▶ tiff(1bit / pixel) : 미리보기 이미지가 흑백이미지로 저장된다.

대개 PC 레이아웃 프로그램에서 이미지를 사용할 때에 적용한다.

레이아웃 프로그램으로 EPS파일을 불러오면 이미지가 흑백으로 보 인다.

 

▶ tiff(8bits / pixel) : 미리보기 이미지가 컬러이미지로 저장된다.

대개 PC 레이아웃 프로그램에서 이미지를 사용할 때에 적용한다.

레이아웃 프로그램으로 EPS파일을 불러오면 이미지가 컬러로 보인다.

 

                                          -신도리코 예천 사무기기 제공-

                                                    윤 중 규 대표

예천저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293, 201호(구 남본리 166-8번지 2층)  |  대표전화 : 054-655-6565  |  팩스 : 054-655-4088
창간일 : 2014.07.21  |  등록번호 : 경북 아 00319  |  발행·편집인 : 김문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원호  |  대표메일 : news@yc-j.kr
Copyright © 2020 예천저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