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6.4 목 10:47
> 전문가의 상식코너 > 컴퓨터
윤중규의 컴퓨터이야기 - 컴퓨터 고장!! 눈으로 확인하기
예천저널  |  news@yc-j.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4.08.19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컴퓨터 고장!! 눈으로 확인하기

 

증상1 : 컴퓨터 파워 버튼을 눌렀을 때

⇒ 전원은 켜지나 모니터 화면에 아무런 표시가 되지 않을 때

처리 :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삑~ 거리는 경고음이 들린다면, 비디오카드나 메모리의 접촉 불량일 가능성이 많다.

경고음 없이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키보드의 NunLock(숫자 키패드 좌측 상단) 키를 눌렀다가 떼기를 반복해본다. Num Lock에 불이 켜졌다, 꺼졌다 하는 것이 보인다면 일단 시스템이 작동을 한 상태이다. 이 경우, 비디오카드의 불량 또는 모니터 불량일 경우가 많다. 모니터 신호 케이블 접촉 불량일 때에도 같은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신호 케이블<컴퓨터와 모니터 연결 선>을 다시 연결 해 본다.

비디오카드를 뺏다가 다시 꽂아보거나, 다른 제품으로 교체하여 테스트한다. 또는 모니터를 다른 것으로 연결하여 테스트해본다.

 

키보드의 NunLock(숫자 키패드 좌측 상단) 키를 눌렀다가 떼기를 반복하여본다. Num Lock에 불이 전혀 들어오지 않거나, 불은 들어 와 있는데 꺼지지는 않는다면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대부분 CPU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씨모스 클리어를 시도해본다. 해결되지 않는다면 CPU 쿨러를 제거하고 CPU를 메인보드의 소켓에서 분리한 다음 다시 장착하여본다.(갑자기 정전이 되거나 과전류가 흐를 경우 CPU가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런 증상은 대부분 이런 식의 처리만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씨모스(CMOS)클리어를 해 줄 때: 장치인식에 문제가 있을 때, 부팅시 오류가 발생할 때, 컴퓨터설정을 초기화할 때, 암호를 풀 때, 전원일 들어왔다 나갔다 할 때 등 등(클리어 후 메모리 청소도 해주어야 함)

 

위와 같은 처리 방식으로 해결되지 않는 고장은 메인보드 불량일 가능성이 많다고 본다.

 

증상2 : 컴퓨터가 자주 다운이 되고 갑자기 꺼질 때나, 일정시간 컴퓨 터를 사용하면 주기적으로 다운이 되는 증상이 나타날 때

처리 : 컴퓨터가 주기적으로 다운이 되거나 꺼지는 것은 컴퓨터 부품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CPU 과열(쿨러 불량 또는 보드 불량), 비디오카드 칩셋 불량(쿨러 불량, 칩셋 불량, 콘덴서 불량), 메인보드 불량(대부분 콘덴서 불량), 메모리 불량(칩 불량), 파워서플라이 불량(콘덴서 불량, 쿨러 불량) 등으로 대부분 온도와 관련이 있다.

 

컴퓨터 뚜껑을 열고 내부를 잘 살펴보면 각종 쿨러 들의 작동 상태를 확인하여 불량인 것들은 교체한다. 메인보드와 비디오카드의 콘덴서들을 잘 살펴서 터진 것들이 있나 잘 확인 한다. 비디오카드를 잘 살피지 않으면 콘덴서가 터진 것을 확인하지 못 할 수가 있다.

 

메인보드와 비디오카드의 콘덴서는 위쪽이 아닌 기판 쪽으로 터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어두운 곳에서는 잘 보이지 않으므로 밝은 불빛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아야만 찾아 낼 수 있는 경우가 많다.

 

파워서플라이는 테스트기만으로는 콘덴서 터짐이나 쿨러 작동 여부를 제대로 확인하기 어렵다. 분해하여 눈으로 확인하고 내부의 먼지도 이 때 제거한다.

 

메인보드 불량일 경우에는 고장을 잡아내기가 매우 어려운데, 2~3일 아무 이상 없이 작동하다가도 어느날 갑자기 꺼지거나 다운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증상3 : 컴퓨터를 켰는데 모니터 화면에 글씨나 그림이 깨져 보일 때

처리 : 글자나 그림이 알아볼 수 없이 깨지는 증상은 비디오카드 또는 메모리 불량일 때 나타날 수 있다. 비디오카드와 메모리를 다른 제품으로 교체하여 테스트한다. 두 가지 모두 테스트 하였으나 같은 증상일 때는 메인보드 불량이 있을 수 있다.

 

증상4 : 컴퓨터를 켰는데 윈도우로 부팅하기 전에 항상 F1, 또는 F2를 누르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멈춘다. 이 때 F1 키를 누르면 윈도우로 부팅하여 이상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시스템의 날짜 시간이 항상 틀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처리 : 이 경우는 몇 가지 정도의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메인보드에 장착된 건전지가 완전히 방전 되어서 롬 바이어스의 정보를 저장하지 못하여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것은 건전지를 교체하고 씨모스 재설정을 하여 저장을 하면 처리된다.

두 번째 원인으로는 메인보드에서 CPC 정보를 읽어 들이지 못하여 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는 대부분 씨모스〔바이오스(BIOS; basic input output system)] 세팅을 다시 하고 저장 해주면 처리가 가능하다.

위의 처리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메인보드의 문제로 봐야할 것이다.

 

증상5 : 컴퓨터가 켜지기는 하는데, "Operation system not found press any key to continue..."라는 메시지만 나오면서 컴퓨터 부팅이 진행되지 않을 때

처리 : 이것은 'Operation System' 즉 OS(운영체제)가 부팅하는데 필요한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로 대부분 하드디스크 문제로 발생한다.

 

씨모스에서 하드디스크 인식 여부를 확인한다. 위의 메시지 관련 에러는 하드디스크가 인식 되지 않을 때 가장 많이 나타나며, 그 다음은 하드디스크에 배드 섹터가 발생했을 때 가장 많이 나타남으로 하드디스크가 인식이 되어 있다면 디스크 전체 포맷을 실시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 할 수 있다.

※ 어떠한 원인에 의해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의 섹터를 배드섹터<Bad Sector, 불량 섹터>라고 한다.

 

포맷을 하여 배드 섹터가 발견 되지 않았지만 Scandisk의 표면 검사를 실시하여 정밀 검사를 실행하면 포맷할 때 발견하지 못한 배드 섹터를 발견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 외 하드디스크 불량은 디스크 표면 문제뿐만 아니라 구동 모터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오로지 배드 섹터 유무만 가지고 정상 여부를 판단하기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신도리코 예천 사무기기 제공-

                                                    윤 중 규 대표

 

예천저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293, 201호(구 남본리 166-8번지 2층)  |  대표전화 : 054-655-6565  |  팩스 : 054-655-4088
창간일 : 2014.07.21  |  등록번호 : 경북 아 00319  |  발행·편집인 : 김문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원호  |  대표메일 : news@yc-j.kr
Copyright © 2020 예천저널. All rights reserved.